활동지원사업

 > 사업소개 ≫ 활동지원사업


사업명


사업내용
활동지원서비스
중증장애인에게 활동지원사를 배치하여 지역사회에서 자주적인 삶과 적극적인 자립생활, 효율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.

활동지원사 수시교육

월 1회 수시로 변경되는 공지사항에 대해 안내하고,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에게 양질의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실제적인 기술 교육을 통해 활동 지원사의 역량을 강화한다.

활동지원사 보수교육

활동지원서비스 지침 및 매뉴얼 교육, 활동지원인력의 업무범위 및 부당한 요구에 대처하는
요령, 개인정보 보호교육, 응급상황 대처교육, 윤리행동강령(성희롱 예방), 급여 부정사용방지 교육 등에 대한 활동지원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법정의무교육 및 전문교육을 한다.
이용자 모니터링
활동지원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모니터링 및 교육을 통하여 활동지원서비스를 받고 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불편사항을 확인한다. 결과에 대하여 활동지원사에게 전달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활동지원 서비스 질을 높이고 변경된 지침사항과 부정결제 등 이용자분들에게 적합한 교육을 실시한다.
이용자 교육

1) 활동지원이용자를 대상으로 문화생활 나들이, 체육대회, 평가회 등 다양한 활동과 함께 활동지원 이용자 교육을 통해 좀 더 활동지원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이용자 고충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.

2) 변경된 지침에 대하여 안내하고, 교육을 통해 서비스 이용 중 발생하는 문제점 및 갈등을 해결하고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토의한다.

3) 이용자 가정에 방문 또는 내방을 통하여 개별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활동지원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활동지원 서비스를 받으면서 발생되는 부정결제, 응급 상황 등 대처방법에 대해 사전에 안내하여 문제 발생을 방지한다.

신규이용자 교육

활동지원서비스 이용계약이 완료된 신규 이용자에 대하여 계약 후 2개월 이내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 권리와 의무, 준수사항, 바우처 결제, 부정수급 예방교육 등에 대한 교육을 전화 및 방문 또는 교육 자료를 우편으로 발송하여 이용자가 올바른 활동지원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한다.
활동지원사 복지사업

활동지원사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명절선물 지급, 장기근로자 포상 시상 등을 지원 한다. 활동지원사들이 직업의식을 갖게 하고 장기간 일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, 전담인력의 사기를 진작하고 노고를 위로한다.